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University Innovation Support Project Committee

반갑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학령인구 감소의 위기 심화와 제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사회 변화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이 스스로 혁신하여 교육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19학년도부터 2021학년도(총 3년)까지 진행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2021년 기준 총예산 약 6,950억 원이 투입되며 143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143개 대학에는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라 자율적 혁신을 추진하는 자율개선대학(131개교)과 정원감축 및 구조조정을 통한 대학 특성화 전략을 추진하게 되는 역량강화대학(12개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학혁신 지원 방안의 주요 내용은 고등교육 정책방향을 “혁신의 주체로 서는 대학, 대학의 자율 혁신을 지원하는 지역과 정부”로 설정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이란 비전 아래, 4대 정책방향과 7대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대학 규모의 적정화’와 ‘교육의 질 제고 지원’이라는 진단의 목적과 기능을 보다 명확하게 정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회장교 부산대학교)는 미래 대학교육의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체제 혁신에 앞장서겠습니다. ‘미래인재 양성’이란 사명 하에, 고등교육 및 연구 혁신을 지원하고, 지역과 대학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며 대학운영의 투명성과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는 회원교 간 교류 및 협업을 강화하고 성과 공유와 확산을 통해 대학교육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 대학혁신지원사업이 결실을 맺을 수 있게 마지막까지 소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장
부산대학교 기획처장

김석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