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4 전략 'Y형 인재' 육성 확산"

대구경북강원권 회장교 영남대 김병주 기획처장

▲ 영남대 김병주 기획처장은 "대학교육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미래를 열어가는 밝고 강한 지역거점대학'이라는 대학 비전 달성은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교육혁신 전략과 실행 방안이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 우리 대학교는 '교육혁신을 통한 혁신인재 양성'이라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하에 1개 이상의 Y형 인재 인증, 2개 이상의 분야간 융복합 교육생태계 구축, 3번의 담대한 도전기회 제공, 4단계의 학생 및 교육 질 관리의 '1234 전략'을 수립하여 교양, 전공, 비교과, 교육환경 및 시스템의 전체적인 설계에서부터 실행 및 환류까지 모든 분야를 포함하여 PRIME과 CK사업의 성과들을 연계하여 성과를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그리고 미래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共'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소통과 융합의 교양교육, 전문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도전과 실천의 전공교육, 교양‧전공교육과 어우러져 역량을 고루 키우는 비교과교육, 수요자 맞춤형 역량을 강화하고 스마트 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교육환경 및 교육지원시스템으로 영역을 구성하여 각 영역별로 사업목표를 수립하여 각각에 대한 세부 프로그램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 및 인재육성 전략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 대학교는 '민족중흥의 새 역사창조'라는 창학정신과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2009년부터 대학 고유의 인재상으로 'Y형 인재'를 정립하고 핵심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2017년부터는 4차 산업혁명으로의 전환적 시대 변화가 요구하는 덕목으로 이타적 협업역량을 뜻하는 '공감각', '공동', '공감'의 공통 단어인 '共'성을 핵심역량에 추가한 'Y형 인재 4.0' 인재상으로 진화하였습니다.
'Y형 인재'는 공성, 인성, 창의성, 진취성, 전문성을 겸비한 시대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 이타적 협업역량, 화합적 협업역량, 융복합적 창의역량, 글로벌 진취역량, 실용적 전문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 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교육혁신 전략과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각 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교양교육, 전공교육, 비교과프로그램 및 자기주도 활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준 점수 이상을 취득한 학생들에게 Y형 인재 인증서를 수여하고 마일리지에 따른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Y형 인재 육성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 영남대학교 학교 전경.

◇ 영남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특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특성화혁신영역으로 사회・산업수요 기반 SMART 융복합인재양성을 위해 사회・산업수요 연계 교육 활성화, SMART Lab. 활용을 통한 SMART Engineer 양성, 문화융합과 통섭을 위한 사회공유가치 창출 인재양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SMART Lab. 활용을 통한 SMART Engineer 양성 프로그램은 PRIME 사업을 통해 구축된 SMART Lab. 3개소를 활용하여 재학생들의 비교과 실무핵심 역량을 양성하고, 창업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취창업활동을 부여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변화에 대한 융복합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며, 학생들의 수요 및 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대구경북강원권역별 회장교로서 각오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현대사회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유례없는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배우는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는 법을 알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며, 우리 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창의・혁신인재 양성기관으로서 대학 혁신과 경쟁력 확보 요구 증대에 대응하여 탄력적 학사운영, 교육방법, 교육과정, 교육환경의 혁신을 통해 지역거점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학교육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미래를 열어가는 밝고 강한 지역거점대학'이라는 대학 비전이 달성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대학혁신지원사업 관련 기타 추가적으로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과거의 대학교육혁량강화사업과 같이 대학이 자율적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하고 바람직한 방향의 사업이기 때문에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대학들이 긍정적 사업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김병주 영남대 기획처장이 지난 1월 16~1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9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대학혁신포럼'에서 '교육섹션 혁신사례 발표' 좌장을 맡은 가운데 발표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