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확산을 통한 대학혁신 이뤄지기를 기대"

[기고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를 중심으로 권역별 협의회와 전국단위 협의회가 혁신의 경험과 방법을 공유 · 확산하여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 더 나아가 대학혁신과 사회혁신으로 이어지는 기반을 다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늘날 '혁신'은 시대의 화두입니다. 예측할 수 없는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모든 분야에서 혁신은 일상화되고 있으며, 기관의 사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교육계도 예외가 아니며, 특히 대학은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이기에 어느 기관보다 혁신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습니다. 결국 미래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대학혁신'은 우리 모두가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할 시대적 과제가 되었습니다.

대학혁신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먼저 그 방향과 지향점을 명확히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혁신의 영어 표현인 'Innovation'은 '내부'를 뜻하는 'in'과 '새롭다'를 뜻하는 'nova'가 결합된 것으로 이를 해석하면 '내부로부터 새롭게 거듭남'을 의미합니다. 즉 혁신이란,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내부로부터의 근본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대학혁신의 지향점에 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혁신은 대학 구성원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혁신을 이끌어야 하며, 구성원들의 혁신을 위한 의지가 대학혁신의 출발점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올해 새롭게 출범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 구성원들이 혁신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철학을 정책으로 구현한 것입니다. 각 대학의 발전계획과 특성화 계획에 부합하는 자율적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교육부는 재정을 지원하고, 대학에 과제 선택의 자율성을 폭넓게 부여하였습니다. 대신 성과에 대한 엄정한 관리를 통해 책무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는 교육부가 특정한 방향으로 대학의 발전을 유도하던 기존의 재정지원방식을 전면 개편한 새로운 운영방식입니다. 이러한 운영방식을 통해 대학은 대학별 여건 등에 부합하는 자체적인 혁신 과제들을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집행하여 우수한 혁신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 대학이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국가 혁신 성장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학문과 학문의 융합을 시도하고, 기존에 주목받지 못했던 새로운 연구영역을 개척하며, 첨단 기술에 인문·사회과학적 가치를 접목하여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등 다양하고 과감한 도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혁신 사례로 널리 알려진 애리조나 주립대학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재정난으로 인해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하는 위기 상황에서 창업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대담한 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애리조나 주립대학은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으며, 기업 현장에서 필요한 가장 적합한 졸업생을 배출한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 대학들도 혁신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만큼 성공적인 혁신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혁신에 대한 대학의 비전이 명확하고 대학 구성원들의 추진의지가 확고하다면 혁신이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나아가 성공적인 대학혁신 사례는 공유되고, 확산되어야 할 것입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대학혁신의 성과가 다른 대학과 지역, 사회로 확산되어 국가 차원의 혁신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식의 공유가 또 다른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각광받고 있는 만큼 혁신의 경험과 지식을 나눔으로써 모든 대학이 함께 혁신해 나가는 보다 큰 가치 창출로 이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학혁신 사례의 공유·확산을 위해 대학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를 중심으로 권역별 협의회와 전국단위 협의회가 혁신의 경험과 방법을 공유하고 확산하여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 더 나아가 대학혁신과 사회혁신으로 이어지는 기반을 다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미래에 대한 준비는 인재양성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우리 사회의 인재를 배출하는 대학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열의를 가지고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해 주시는 모든 대학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