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인사말 배경

University Innovation Support Project Committee

반갑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장
김석수

대학혁신지원사업은 ACE+(자율역량강화), CK(특성화), CORE(인문), WE-UP(여성공학), PRIME(산업연계) 사업이 하나의 일반재정지원사업으로 통합·개편된 사업입니다. 올해 출범 첫해가 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2018학년도의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대학의 자율혁신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체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하여 시작된 동 사업은 자율강화, 혁신성장, 성과제고를 중요한 핵심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2019학년도부터 2021학년도(총3년)까지 진행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2019년 총예산 5,646억원이 투입되며 143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143개 대학에는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라 자율적 혁신을 추진하는 자율개선대학(131개교)과 일부정원감축 및 구조조정을 통한 대학 특성화 전략을 추진하게 되는 역량강화대학(12개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회장교 부산대학교)는 개별 대학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대학의 혁신을 지원하고, 동시에 지역 및 국가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새로운 정책방향을 연구하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협의회 차원의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하여 대학이 발전하고, 지역이 발전하며, 국가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의 미래 방향성을 중앙정부와 개별대학에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사업계획의 효율적인 추진·평가·환류 및 미래 사업계획에 대한 밑그림을 차근차근 그려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는 이 사업이 대학의 혁신과 지역 및 국가혁신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9월